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혼수 준비 맞벌이형 . 전업주부형 .

결혼준비 정보이야기/혼수준비 노하우

by 어쩌다 결혼준비 2005. 6. 28. 19:16

본문


자료제공
. 한샘인테리어(02-590-3114), 벨라지오(02-2005-3976), JVC(02-2189-3100), 샤프전자(02-3660-2004), 테팔(080-733-7878), 아남전자(031-490-2571), 대우일렉트로닉스(080-022-3275) 에디터. 설미현(프리랜서)



(PART 1) 맞벌이 부부를 위한 혼수 플랜


"침실 공간 강화, 노동 절약형 기능성 제품 구입"

맞벌이를 해야 하는 예비 신랑 신부들에게 여유로운 신혼생활은 조금은 먼 이야기가 될지도 모른다. 회사 일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로 집에 돌아와도 쓰러져 잠들기에 바쁜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의 맞벌이 부부들에게 거창한 혼수품은 오히려 짐이 될 수밖에 없다. 포장을 채 뜯어보기도 전에 먼지만 쌓이게 될 혼수품을 구입하기보다는 맞벌이 부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혼수품목을 선택하는 지혜를 발휘해보자.먼저 맞벌이 부부가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침실 공간이다. 맞벌이 부부는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퇴근 후 집으로 돌아와 편히 쉴수 있는 침실 공간에 신경을 써서 준비하도록 한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침실을 가구나 소품으로 가득 채우면 오히려 더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침대와 장롱 정도로 최대한 심플하게 준비하자. 업무로 인한 피로를 풀 수 있도록 침대 매트리스는 좋은 제품으로 준비하고, 침대 시트는 자주 빨 수 있는 시간이 없으므로 2~3개 정도 여유 있게 준비해서 교체하도록 한다.
거실의 TV는 대형으로 구입해도 좋으나, 오디오나 홈시어터 등은 사용할 시간이 없어 자칫 장식품으로만 전락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역시 사용할 시간이 충분한지를 고려해본 후 구입하도록 한다. 침실과 거실 공간 외에 공간이 남는다면 서재나 휴식 공간을 따로 마련해두는 것도 좋다. 서재에는 각자 남은 업무를 처리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컴퓨터, 서재용 가구 등을 마련해 업무와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세탁기와 냉장고는 대형으로, 주방용품은 최소로

맞벌이 부부들에게 다양한 기능과 화려한 디자인의 혼수품은 필요치 않다. 오히려 작동법이 간단하고 가사노동 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는 기능성 제품들이 더 효율적이다. 또한 집에서 식사를 할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전업주부들처럼 많은 주방용품도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스피디하고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가전제품과 예약 기능을 고려한 디지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 세탁기는 이왕이면 용량이 큰 것으로 구입하자. 맞벌이 부부는 날마다 빨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한꺼번에 몰아서 세탁을 해야 할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세탁기는 용량이 큰 제품으로 구입하자. 시장을 볼 때도 한꺼번에 보아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냉장고 역시 대용량으로 구입한다. 주로 식사를 집에서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주말이나 휴일 정도가 집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 때문에, 냉장고 안의 식품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싱크대에 쌓아둔 설거지감으로 인해 부부싸움을 하지 않으려면 식기세척기를 구입해두는 것도 좋다. 그릇이나 조리용 도구들은 가능한 최소로 구입하는 게 좋다. 집들이를 제외하곤 그릇과 조리도구를 사용할 일은 별로 없다.
섣불리 모든 주방용품을 세트로 구입하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음식을 별로 해먹을 기회가 없으므로 가스오븐레인지나 각종 조리용 제품들은 과감하게 구입을 포기하자.

(PART 2) 전업주부를 위한 혼수 플랜

"주방 공간을 다양하게, 거실은 휴식 공간으로"

전업주부들은 주방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주방공간의 가전과 식기들에 특히 신경을 써서 준비하도록 한다. 그렇다고 해서 전업주부들이 하루종일 가사일에만 매달리는 것은 아니다. 전업주부에게 집이라는 공간은 가사일을 해야 하는 공간임과 동시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이용된다. 그러므로 집 안에서의 활동이 많은 전업주부의 혼수 준비 역시 중요하다.

우선 주방 공간에 초점을 맞춰보자. 맞벌이 부부는 2인용 식탁으로도 충분하지만 전업주부라면 4인용 식탁으로 준비하자. 전업주부에게 식탁
은 식사 용도만이 아닌 다용도로 쓰일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냄비나 그릇들도 이와이면 세트로 구입하자. 음식을 자주 하게 되는 전업주부의 특성을 고려해 냄비나 그릇은 튼튼하고 오래 사용해도 좋을 제품 으로 구입한다. 전기밥솥은 손님이 자주 올 것을 대비해 용량이 큰 것으 로 구입하고, 요리에 관심이 많을 경우 가스오븐레인지를 구입해두면 편 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음식을 많이 하게 되는 전업주부들에게 음식물 쓰레기는 더욱 골칫거리이게 마련. 최근 출시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등을 구입하면 훨씬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가사일을 처리할 수 있다.
가사일을 꼭 주부의 손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최대한 편리 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과 조리 도구들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자.
주방에서 지내는 시간을 최대한 줄일수록 행복한 신혼을 만들 수 있으므 로 주방가전과 도구들에 비용을 들이는 것을 아깝다고만 생각하지 말자.

주방용품은 세트로, 실내엔 쾌적한 웰빙 가전을!

세탁기와 냉장고는 너무 큰 용량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전업주부는 날마다 시장을 봐서 음식을 준비할 수도 있고, 세탁 역시 날마다 할 수 있으므로 용량이 크지 않아도 무리는 없다. 대신 냉장고는 주방에서도 TV나 인터넷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을 사용하면 가사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어 더욱 좋다.전업주부라고 해서 항상 주방에만 머무르게 되는 것은 아니다. 가사일을 마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거실 공간을 한층 여유롭게 꾸며보자. 거실에는 TV는 물론 오디오나 홈시어터 등 음향시설을 갖춰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해보자. 여기에 편히 쉴 수 있는 3~4인용 소파와 탁자가 함께 마련된다면 더없는 휴식 공간이 될 것이다. 전업주부에게도 컴퓨터는 필수 아이템. 집 안에서도 아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통로로 이용될 수 있다. 집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은 전업주부의 경우 공기청정기나 가습기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아무리 구석구석 청소를 해도 밀폐된 공간에서 하루종일 일을 해야 하는 특성을 고려해 웰빙 가전을 구입해서 쾌적한 집안 공간에서 생활하도록 하자. 여기에 따라 밖에 나가서 운동할 시간이 없는 주부라면 운동기구를 마련해서 틈틈이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2004년 7월호 174 페이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